2013 이전/iOS개발

[iOS 개발] iCloud app 연동 설정

하구루 2017. 2. 25. 16:19

앱내의 셋팅 기능에서 많이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iCould 연동을 소개 해보겠다.


오늘 포스팅할내용은 iCloud 연동을 위한 기본적인 설정 방법에대해서 알아 본다.

iCould를 앱에서 이용할수 있는 것은 아래와 그림과 같이 Document Storage와 keyValue Data Strorage 두종류 이다.






Document Storage는 직접 파일을 저장하고 이를 로드할수 있도록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자의 iCloud용량이 다 찰때까지 이용할 수 있다. 앱에 따른 제한은 없다.

keyValue Data Strorage는 간단하게 NSUserDefault와 비슷한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1M와 1024개의 키로 제한이 있다.

좀더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애플 공식 페이지 가이드
를 참고 하기 바란다.

이제 iCloud를 쓰기위한 준비단계부터 시작하겠다 일단 먼저 App ID 설정에서 iCloud를 활성화 해주어야 한다.
developer 페이지에서 Provisioning Portal 메뉴의 App IDs 메뉴로 가서 해당하는 app ID 에 위에 보는것처럼 iCloud가 Enabled되도록 configure를 수정해 주어야 한다.




해당하는 내용을 수정을 하였으면 적용이 되어 있는 Provisioning 파일도 새로 받아서 이를 이용해서 개발해야 한다.

이제 프로젝트에 추가를 해주어야 한다.

먼저 해당 Targets 의 Summary의 Entitlements 항목을 아래와 같이 수정해 주어야 한다.






 위와 같이 해당 사항을 체크해주고

iCloud에서 이용될 id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여기서 id가 중요한데, 유니버셜 앱의 경우 상관이 없지만,
따로 배포되는 lite 버젼의 앱이나, 아이폰과 아이패드 가 다른 앱으로 배포 되는경우
각각의 bundle ID와 같은 id를 사용하면 이를 이용해 싱크를 할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에 사용되는 ID는 iCloud로 싱크될 모든 앱들이 같은 ID를 이용해야 한다.

그리고 위에서 iCloud를 설정한 App ID와도 호환이 되어야 한다.

어떤 개발이든 설정이 가장 많은 말썽을 부리니 차근차근 확인해가면서 설정해나가기를 바란다.




이를 셋팅하면 자동으로 entitlemments 파일이 생성되고 내용이 적용된다.

이로써 기본적인 설정은 모두 마쳤다.

여기 까지 하고 앱이 디바이스로 올라가면 제대로 진행되것이다.

그외에 에러가 발생한다면, App ID 와 프로파일등의 문제일 수 있으니 처음 부터 차근차근 확인해 보기 바란다.


다음에는 간단하게 keyValue Data Strorage 를 이용한 iCloud 에대해서 포스팅 해보겠다.



반응형